본문 바로가기
공연

서울 전시회 국립한글박물관 10주년 기획 사투리는 못 참지 기간

by ♾⏢⍣⌢♈︎♕ 2024. 6. 4.

서울 전시회 국립한글박물관 10주년 기획 사투리는 못 참지 기간 및 볼거리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쓰는 말에 어원 또는 지방에 가면 사용하는 사투리에 대해 궁금증을 가질 때가 있습니다. 살던 지역을 조금만 벗어나도 알아듣기 어려운 사투리의 역사를 찾아가다 보면 여러 흥미요소를 발견하게 됩니다. 외래어, 합성어, 줄임말 사용이 많아진 요즘 정감 가는 사투리에 대해 알아본다면 우리 삶이 더 풍요로워지고 튼튼해지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목차>


서울 전시회 국립한글박물관 10주년 기획

서울 국립한글박물관이 개관 10주년을 맞아 우리가 평소 사용하는 말을 주제로 한 기획 전시회가 진행 중입니다. 전시회라고 하면 미술이나 예술 작품을 천천히 순회하며 감상하는 것을 떠올리지만 귀로 듣고 직접 체험하는 전시회도 요즘 많이 열립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 중인 다양한 방언에 많은 정보와 함께 음성으로 녹음되어 청각을 사용하여 들어볼 수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 확산으로 말의 변형이 쉽게 일어나고 신조어가 많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변하고 세대가 바뀔수록 변화는 자연스럽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과정 속에서도 우리의 뿌리와 역사에 대해 알고 있다면 흔들림 없는 중심을 잡을 수 있는 기회라고 느낍니다.


사투리는 못 참지 기간

  • 2024년 4월 19일~10월 13일
  • 관람시간(월, 금, 일 10~18시/토 10~21시)
전시 연계 프로그램
강릉 6월 10일(단오제 기간)
제주 10월 6일(탐라문화제 축제 기간)

장소 및 주차장

  • 국립한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주차 요금
승용차, 승합차 기본 2시간 2,000원/초과시 30분당 500원
경차 정산요금 50% 할인
다자녀 가족 두 자녀 가족 정산요금 20% 할인
세 자녀 이상 가족 정산요금 50% 할인
환경친화적 자동차 표지 부착 차량 정산요금 50% 할인

관람 내용

남색-원형
국립한글박물관 전시회

언어라는 건은 단순하게 하나를 뜻하지 않습니다. 그 안에 들어가면 지역적 특성, 문화적 요소, 경제적 바탕 등 다양한 요소가 한 곳에 섞여서 만들어진 것이 언어입니다. 수도권의 인구가 가장 많지만 다양한 지역의 사람들이 모여서 살고 있습니다. 자신이 나고 자란 곳에서 사용했던 사투리, 방언을 알아봄으로 중요한 가치를 되새겨보고 다양한 삶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내용
1부 한반도의 지역방언(중부, 동남, 동북, 서남, 서북, 제주)
2부 문학 작품에서의 방언
3부 방언의 과거와 미래

지금까지 서울 전시회 국립한글박물관 10주년 기획 사투리는 못 참지 기간 및 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녀를 키우고 계신 부모님이라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교육적인 측면에도 긍정적이라 생각합니다. 지루할 수 있지만 우리가 사용한다는 점에서 재미요소를 찾기만 하면 자녀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