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탁구 효능 특징 소뇌 영향

by ♾⏢⍣⌢♈︎♕ 2024. 11. 20.

탁구의 효능과 특징 및 소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탁구는 혼자서는 하기 힘든 운동이며 자신과 상대방이 있어야 일반적으로 경기가 가능합니다. 운동을 하면 건강에 좋은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각 운동마다 필요한 장비와 시간 및 형식 등이 다르기 때문에 시작하기 전에 알아보면 좋습니다.


<목차>


탁구 효능

탁구는 작은 공을 네트에 걸리지 않고 상대편으로 보내 점수를 내는 방식의 운동입니다. 공이 작지만 순간적인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장거리를 움직이지는 않지만 탁구대만큼의 거리를 쉼 없이 반복해서 움직여 심폐 기능이 강화됩니다. 그리고 다리와 허리 팔과 손, 눈 등 전신을 활용한 운동이라 전반적인 신체 능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탁구는 혼자서 하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이라도 탁구를 치는 사람이라면 이야기를 해서 상대를 구할 수 있습니다. 탁구라는 공통점으로 통하여 같이 운동을 하며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활발한 움직임과 땀을 흘리는 과정에서 스트레스가 해소되며 경기 승패에 따라서 자신이 고쳐야 하는 점과 잘한 점을 파악하는 점에서 분석력까지 기를 수 있습니다.


특징

모든 운동이 혼자서 가능한 부분도 있지만 탁구의 경우 탁구대가 네트를 기준으로 반 나누어져 있으며 상대방과 함께 하는 운동입니다. 그리고 준비물로는 운동화와 탁구라켓, 탁구대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수영의 경우 수영을 할 수 있는 공간만 있다면 혼자서 기준을 정하여 운동을 하면 되지만 탁구는 혼자 운동을 한다면 공을 제자리에서 튀기거나 네트 건너편으로 공을 보내는 정도의 운동만 가능합니다.

전신을 활용하고 근력에도 도움이 되지만 운동 시작 전후로 준비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복되는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힘을 주어 무리를 하게 되면 무릎이나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드신 어르신분들은 충분한 준비운동과 적당한 운동시간을 통해서 큰 부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소뇌 영향

탁구-소뇌-영향
탁구 소뇌 영향(출처 공부하는 뇌/저자 다니엘 G에이멘)

최근 읽은 책인 공부하는 뇌(저자 다니엘 G에이멘)에서 탁구를 치면 소뇌의 활성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소뇌는 하는 역할이 복잡한 정보를 처리하고 체계화하는 것입니다. 쉽게 얘기하자면 새로 접한 정보를 빠르게 흡수하고 정리하는 일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소뇌의 기능이 떨어지면 처음 접하는 글을 읽어도 무슨 내용인지 쉽게 이해가 가지 않으며 이해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상기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가 어렵다고 합니다.


운동의 필요성

운동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이가 많건 적건 무리가 가지 않는다면 운동은 무조건 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맞는 운동만 찾는다면 그것만큼 행운인 것도 없습니다.

운동은 시각적, 촉각적으로 다양한 감각을 사용하고 근력과 순발력을 키워줍니다. 우리는 청년기가 지나면 점점 근력이 감소하여 각종 부상이나 질병에 걸릴 확률이 점차 늘어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탁구의 효능과 특징, 소뇌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동네에 탁구장 하나쯤은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24시간 운영하는 무인탁구장까지 생겨서 친구이나 연인끼리 시간을 보내기에 좋다고 봅니다. 연말이라 술자리가 많을 것으로 보는데 술 먹고 인사불성 되어 안 좋은 기억을 남기는 것보다 탁구 한판하면서 기분 좋게 시간을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