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볼만한곳/서울

광화문놀거리 한국금융사박물관 후기

by ♾⏢⍣⌢♈︎♕ 2024. 2. 8.

광화문을 지나다가 놀거리가 없나 찾던 중에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한국금융사박물관을 구경한 후기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한국의 금융에 대한 여러 정보를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이고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한국금융사박물관 소개

아름다운은행 한국금융사박물관 홈페이지 구경하기

한국금융사박물관 소개 홈페이지

www.beautifulshinhan.co.kr


한국금융사박물관 후기

한국금융사박물관은 대한민국의 금융 발전 역사를 보기 쉽게 정리하여 전시한 공간입니다. 시대별로 천천히 감상할 수 있으며 일반인과 학생에게 전반적인 금융 지식을 전달하고자 1997년 신한은행에서 만든 국내 최초 금융 역사 전문 박물관입니다.

담보대출이라 하면 현재 은행에 아파트나 건물, 토지를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최초 담보대출의 시작은 무엇이었을까요? 과거 교통수단이었던 당나귀를 담보로 돈을 빌렸습니다. 살아있는 동물을 담보로 대출을 한 것으로 보면 꽤 오래전부터 대출의 개념이 성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나귀에게 먹이를 주는 사람
우리나라 최초 담보대출 당나귀

우리나라의 화폐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 외국의 화폐도 전시되어 있어서 볼거리가 많습니다. 화폐와 더불어 각종 영수증, 어음, 수표등과 같은 경제활동에 쓰였던 다양한 자료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한문이 쓰여진 지폐
과거 화폐

현재는 우리나라에서 쓰는 현금지폐가 신권으로 모두 바뀌어 지금은 볼 수 없지만 신권이 나오기 전에 사용하던 지폐도 볼 수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고등학교 때만 해도 보던 지폐를 한국금융사박물관에서 보니 옛 기억들이 떠오르곤 합니다. 지금은 동전으로 쓰이고 있는 오백 원 단위의 지폐는 처음 봐서 너무 신기했어요.

인물이 그려진 화폐
우리나라 옛날 지폐

각 지폐 단위의 변천사를 볼 수 있게 전시하였습니다. 확실히 새로 나온 신권이 색깔도 밝고 휴대하기 편한 크기인 것 같아요. 그중에서 그나마 최근에 나온 5만 원권이 눈에 뜨입니다.

여러 사람의 모습이 그려진 종이
구권과 신권


한국금융사박물관 광화문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35-5 한국금융사박물관 3,4층

광화문 지하철역 6번 출구로 나와서 시청 쪽으로 쭉 걸어 내려오다 보면 건물 1층에 스타벅스가 있는 건물에 한국금융사박물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과거 한성은행의 외관을 본떠 만들어서 눈에 뜨는 건물을 찾으시면 됩니다. 직진을 하더라도 약간 위치가 우측에 있으니 건물을 찬찬히 보면서 걸어가길 추천합니다.


총평

예전에 텔레비전을 보다가 알게 된 한국금융사박물관은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곳이었어요. 한국금융의 역사를 알고 보존되어 있는 화폐나 금융 관련 문화재를 구경하고 싶었습니다. 이곳은 어린아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곳이에요. 돈의 쓰임새와 여러 활용법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돈을 구경한다면 금융에 대한 폭이 넓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입장료도 무료이니 부담 없이 가족들과 주말에 구경하는 것을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