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칼칼하고 따끔거릴때 원인 및 대처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계절에 상관없이 아침이나 저녁에 목에 갑자기 통증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물을 많이 먹고 영양제도 챙겨 먹고 비타민을 먹은 다음 잠도 충분히 자면 다음날 괜찮아질 것이라는 예상을 합니다. 그렇지만 다음날 생각보다 심해진 경우도 있으실 거예요. 목 통증에 대한 원인과 대처방법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면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목 통증 원인
목 통증 원인으로 여러 가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수분 섭취가 평소보다 부족하면 목 내부가 건조한 상태가 됩니다. 이럴 때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시간을 많이 보내는 환경에 따라서 목 통증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먼지가 많고 반려동물의 털이 많이 날리는 공간이라면 호흡기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날씨의 변화의 영향도 있습니다. 계절에 맞게 적절한 옷차림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 열의 순환이나 땀의 배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긴팔이나 두꺼운 옷으로 열이 배출되지 않는다면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겨울철에는 두텁고 따뜻한 옷을 입어서 체온을 유지해야 면역력을 지킬 수 있습니다.
계절적 요인
목이 주로 아플 때는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기온이 높을 때보다 낮을 때 더 자주 발생하며 찬바람이 불 때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기온차의 변화가 심한 환절기는 사람의 면역력에 영향을 끼칩니다. 면역력을 바탕으로 우리의 신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데 면역력이 약해지면 쉽게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갑자기 기온이 오르는 여름에도 비슷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날씨가 더워져 땀도 많이 나고 체온도 오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신체의 열이 정상적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가벼운 옷차림이나 침대 이불을 얇은 것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높은 온도에도 열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으면 면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처방법
대체로 수분을 꾸준히 보충하는 것이 목 통증 완화에 조금 도움이 됩니다. 여름에 덥다고 찬물을 마시기보단 살짝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먹는 것이 목 통증을 줄이는데 좋습니다. 목이 아플 때 내일이면 괜찮아지겠지라는 마음으로 버티기보다 하루라도 빨리 관련 병원을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목 통증 증상도 하나로 정의되지 않기 때문에 진료를 받아서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목감기는 약을 꾸준히 먹고 쉬면 금세 낫습니다. 괜한 자존심을 부리기보다 빠른 진료를 통해서 건강한 목을 되찾는 것이 현명합니다.
생활습관
방안을 자주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온도의 변화로 우리의 면역력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먼지나 세균, 바이러스를 접하면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눈에 보이는 곳부터 잘 보이지 않는 침대 밑이나 구석진 곳을 청소하기만 해도 먼지를 어느 정도 없앨 수 있습니다.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끔씩 물 먹는 것을 소홀히 하면 금방 목이 건조하고 가렵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꾸준히 수분을 잘 섭취만 해도 목의 건강을 지킬 수 있으니 실천하도록 합시다.
지금까지 목감기 증상과 원인 및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래는 날이 점점 추워지는 가을과 겨울에 많이 나타났다면 여름에도 목감기 증상이 보일 때도 있습니다. 먼지나 반려동물의 털로 인해서 그런 경우도 꽤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미리 알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한다면 충분히 목감기에 대비할 수 있으니 사전에 행동하여 우리의 건강을 지켜서 행복한 일상생활을 이어나가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