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체중감량 및 건강 유지하는 간단한 3가지

by ♾⏢⍣⌢♈︎♕ 2024. 3. 13.

체중감량 및 건강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간단하고 기본적인 3가지 내용을 소개합니다. 운동에 관한 이야기와 하루에 건강한 3끼를 먹는 것, 전체적인 식습관 개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너무 기초적이고 흔한 내용일 거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매일 많은 양의 정보를 습득하고 받아들이기 때문에 이렇게 건강과 관련된 정보는 꾸준히 습득하여 삶에 적용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체중감량 문제로 인해서 고민하고 계시다면 이 글 끝까지 읽는 것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목차>


체중감량 및 건강 유지하는 간단한 3가지

우리는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지만 자신의 체중에 대해 생각하고 평균보다 많이 나가는지 적게 나가는지 충분하게 고민할 시간이 없습니다. 1년에 1,2번 병원에 가서 받는 정기 검사를 통해서 측정하여 새삼 알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일정한 체중을 유지하고 있다면 걱정이 없겠지만 급격한 체중 증가는 건강의 비상신호일지도 모릅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닥뜨릴 때 처음 느껴지는 감정은 걱정불안, 두려움일 것입니다.

갑자기 닥친 어려움을 힘겹게 대면하기 전에 일상 속 간단한 방법을 통해 미리 체중감량 조절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처음엔 어렵고 힘들겠지만 조금씩 나아가다 보면 달라진 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어두운 배경에 은색 기다란 봉에 검은색 원판이 달린 운동기구를 들려고 준비하는 사람
체중 감량


유산소와 근력 운동 병행

매해 새해 1일만 되면 헬스장은 많은 사람으로 붐빕니다. 다들 러닝머신부터 무거운 중량의 무게를 들며 열심히 운동을 합니다. 어떤 사람은 땀 빼는 것이 운동이 된다며 러닝머신만 타는 사람도 있습니다. 한쪽은 근력을 키워야 열심히 운동을 한 것이라며 무거운 장비를 뜰고 열심히 운동을 합니다. 이렇게 유산소와 근력 중 한쪽으로 치우친 운동은 우리 몸에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한쪽으로 치우친 운동은 과도한 운동량으로 가게 되고 몸에 큰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가볍게 걷는 단계에서 시작을 하여 일주일에 3~5회 정도가 적당하며 근력 운동은 제일 낮은 무게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무게를 늘려나가야 무리 없이 운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장단점이 있고 근력 운동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한쪽에 치우치는 운동보다는 적절하게 두 가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습관 개선

다음으로 체중감량 및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식습관 개선입니다. 집에서 식습관 개선을 위한 음식 보관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식 같은 경우 짧은 시간에 당을 끌어올려주는 단 음식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간식을 무작정 끊기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최대한 간식을 보관하는 장소는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눈에 보이는 유리창이 달린 찻장이나 보관함은 오며 가며 눈에 자주 보이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확인하게 되고 나도 모르게 손이 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 같이 식사를 하는 식탁에는 불필요한 물건을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먹다 남긴 간식이나 과일 같은 것도 통에 보관하여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무분별한 당 섭취를 막을 수 있습니다.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식단 계획

한창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며 유행했던 식단 중에 저탄고지나 야채 위주로 된 식단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열량이 낮다고 해서 지속적으로 그러한 식단을 유지한다면 단기간 체중감량의 효과를 볼 수는 있겠지만 장기간 지속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갑자기 유행하는 식단의 경우 다이어트를 위한 목적이 크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기 힘듭니다. 효과가 좋다는 것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 자신의 현재 몸 상태에 대한 인지전문가의 상담을 통해서 적절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하게 저열량, 저탄수화물, 고단백에 집중해서 식단을 구성하지 말고 어떠한 목적을 달성한 것인지 미리 계획하여 그에 맞은 식단을 구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