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을 때만 해도 풍성하고 굵은 모발을 가지신 분들이 시간이 갈수록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오늘은 모발에 좋은 영양소를 가진 음식 6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게시글의 음식 섭취를 조금씩 시도해보기만 해도 긍정적인 영향을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모발이 점점 약해지는 이유
20대, 30대만 해도 굵고 풍성했던 모발이 점차 줄어들고 약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일정한 호르몬이 필요합니다. 남자는 테스토스테론, 여자는 에스트로겐이 일정하게 분비되는 것 이 정상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나이를 먹을수록 분비되는 호르몬의 양은 점차 줄어듭니다. 이렇게 줄어드는 호르몬으로 인해 신체에 필요한 부분에 부족함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모발 역시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서 빠질 수 있는 가능성이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호르몬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세포나 혈관도 노화로 인해서 점점 수축하여 젊었을 때보다 늙게 됩니다. 그래서 혈액순환도 전처럼 활발하지 못해서 두피와 머리카락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모발 굵어지는 음식
- 연어
두피가 건조하면 모발이 빠지거나 약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연어에 함유된 비타민 A는 두피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모발을 지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함유된 것 중에 오메가 3은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해서 두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 아보카도
비타민 E는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두피로 통하는 혈관에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면 모발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는 비타민 E가 풍부하여 두피와 모발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 호두
호두는 비타민 B1, 비타민 E을 함유하고 있어 모발에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해 줍니다. 검은콩과 마찬가지로 탈모를 방지하고 발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계란 노른자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성분 중에 비오틴이 있습니다. 계란 노른자에는 비오틴이 하루 권장량의 3분의 1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쉽게 접할 수 있고 다른 영양분도 많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다만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기 때문에 적절하게 조절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시리얼
비타민D는 모발에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리얼은 우유와 비교했을 때 비타민D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운동 전후로 챙겨 먹으면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 고등어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은 불포화 지방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모발의 뿌리에 영양분을 적절하게 공급하고 미네랄과 아미노산은 모발을 더욱 굵고 선명하게 만들어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머리숱 많아지는 관리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