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겨울철 치아 관리 방법 Top5

by ♾⏢⍣⌢♈︎♕ 2024. 1. 11.

겨울에는 낮은 온도와 건조한 기후로 인해서 치아 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추위로 인해서 치아의 민감도가 증가하여 구강 건강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 특히 중요한 치아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겨울철 치아 관리 방법 5가지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서 우리에게 꼭 필요한 수분 섭취와 양치, 그리고 입술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치아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따뜻한 물 마시기

여름에는 체온이 증가하여 땀의 배출로 인해서 갈증을 느끼기 쉽습니다. 그래서 물 섭취가 많아서 수분이 부족할 일이 적습니다. 겨울에는 땀이 나지 않기 때문에 여름과 비교해서 수분 섭취에 대한 중요성이 낮아집니다. 수분 섭취가 줄어들면 체내 수분이 고갈되어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입 속도 건조해져서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잇몸에 상처가 쉽게 날 수 있습니다. 세균이 침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따뜻한 물은 추운 몸을 녹여줄 뿐만 아니라 수분 보충에 효과적입니다.

식사 후 양치질하기

하루 세 번 식사를 하고 일정 시간 뒤에 양치질을 빠짐없이 해야 합니다. 이빨 사이에 낀 음식물은 입냄새를 유발하고 세균 증식을 활발하게 하는 요인입니다. 식사 이후뿐만 아니라 식사 사이의 간식을 먹으면 바로바로 양치를 해주어야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저녁 식사를 하고 양치를 하여도 자기 전에 한번 더 해줘야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 세 번 식사 후 양치질 놓치지 마세요.

적절한 칫솔과 치약 선택

겨울철은 건조하고 추운 날씨로 인해 입 속이 훨씬 더 민감합니다. 뻣뻣한 칫솔로 힘을 주어 닦다 보면 입 속 피부에 강한 부담이 됩니다. 또 치약 중에 산성이 높은 제품은 오히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제품일지도 모릅니다. 여러 제품을 써보고 자신의 치아와 입에 맞는 치약을 잘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분 크림을 활용한 입술 관리

겨울에 금방 수분이 마르고 상처가 많이 나는 곳이 바로 입술입니다. 거칠어져 피가 나는 경우도 있어서 조심해야 합니다. 상처가 나서 회복이 되지 않으면 세균이 침투해서 2차 피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입술을 떠나서 입 속까지 감염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입술 관리를 해서 치아 건강을 보호합시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 예약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서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플 때 치과를 찾으면 이미 안 좋은 상황이 많이 진행되어 있습니다. 아무런 통증이 없어도 정기적으로 치과를 찾아 검진을 받는다면 생각하지 못했던 질환을 막을 수 있습니다. 동네에 자주 가는 치과에 예약을 해서 평소에 궁금한 점이나 불편한 점에 대해 소통하세요.

겨울철 치아 관리 방법
겨울철 치아 관리